건강기능식품 창업 컨설팅
해마다 성장하는 건강기능식품 시장, 합리적 비용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고 싶다면 카운셀 건강기능식품 비즈니스 컨설팅을 만나보세요.

연간 3조원대 건강기능식품 시장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국내 및 전세계에서 해마다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은 연간 3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창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시장을 선택해야 성공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사업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 국내 및 전세계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하단표 참조


불황에 더 성장하는 건강기능식품 사업
건강기능식품은 지난 10년간 꾸준히 성장하였으며 유행병 시기마다 더 큰폭으로 성장하고 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유망 사업은 비대면 가능사업과 지속적인 성장시장이어야 합니다. 전문 영역으로 진입 장벽이 높아 망설였던 건강기능식품 사업, 신규사업을 준비하는 개인은 물론 추가사업을 희망하는 사업장에서도 카운셀의 합리적 비용과 경쟁력 있는 제품 컨설팅으로 성공하는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시작하십시오.

건강기능식품 사업은 전문인력이 필수?
건강기능식품 사업은 기획 및 개발 그리고 마케팅 전문인력이 필수입니다. 전문인력 없이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진행할 경우 자칫 제조원 선택과 생산 및 홍보에 있어 비용과 시간낭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식품위생법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한 비용증가, 유통기간감소 등은 사업에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처음 시작한다면 카운셀 창업 컨설팅을 통해 시행착오를 방지하고 빠른 사업화를 통해 이익을 극대화 하십시오.
구분 | 전문인력 직접고용 | 카운셀의 컨설팅 서비스 |
---|---|---|
업무 범위 | 개인별 역량에 따른 범위 이내 내부진행 불가시 추가고용으로 가능하나 고정비 증가 |
필요한 업무 전반을 지원 필요한 업무를 사전 확인하여 일정대로 예산내 진행 |
사업 추진비 | 인건비, 운영비, 임차료 등 고정비용 증가 고용인원에 따른 인건비와 부대비용이 꾸준히 증가 |
필요한 범위 내에서 적정 과금 사전에 계획된 컨설팅 예산내 사업 추진이 가능 |
출시 기간 | 내부사정 및 인력에 따라 변동 인력 변경, 이슈 발생시 출시 일정 연기가 불가피 |
단기간 집중하여 출시 다양한 업무별 컨설팅 인력이 예정 일정에 맞추어 출시 |
4대 보험 | 법적 의무 가입으로 추가 비용 증가 | 없음 |
사후 관리 | 결원시 진행 불가 담당자 결원시 충원까지 진행 불가 |
지속 가능 일정기간 사후관리 및 종료 후 재계약 가능 |
업무 협의 | 대면 | 비대면 |
인건비 | 4인 ~ 9인 이상 상품 개발자, 패키지디자인, 웹디자인, QC, 연구원, 생산 관리, 컨텐츠 기획, 광고 관리, 바이럴 마케팅 |
1인 ~ 2인 비용 수준 업무 전반 |
매장이 필요없는 비대면 사업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품목별 구매 현황과 유통채널별 시장 현황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인터넷몰은 2019년 기준 1조 2천억원 전체 40% 이상 시장규모로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가장 영향력 있는 유통채널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이외 다단계 판매, 방문판매, 약국 유통채널의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감소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에 건강기능식품 유통은 온라인 채널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 및 비용 측면에서 가장 유리합니다. * 하단 그래프 참조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시장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홍삼과 유산균이 전체 판매금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비타민, 오메가3, 다이어트, 루테인, 밀크씨슬 등이 뒤를 이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품목 선정은 시장전망, 상위업체 점유율, 제조 원가율, 컨텐츠 유니크, 시즌 이슈, 상품 이해도 등 다양한 여건을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하며 이에 따라 원료 수준, 제조원 규모, 마케팅 방향 등도 달라지게 됩니다. * 상단 그래프 및 하단 표 참조
품목 | 연간 구매금액 | 비즈니스 포인트 |
---|---|---|
홍삼 | 15,093억 | 카운셀만의 판매 전략으로 단기간내 상위권 진입이 가능합니다. |
비타민 | 6,399억 | 차별화 된 원료 및 부원료를 통한 디테일 마케팅이 필수입니다. |
유산균 | 5,424억 | 전연령층 공략보다 특정 타겟을 위한 틈새 전략이 필요합니다. |
EPA & DHA | 2,139억 | 원료의 선택부터 가이드까지 세심한 기획과 제조가 중요합니다. |
다이어트 | 1,602억 | 차별화된 미디어 컨텐츠 기획과 트랜드 원료 사용이 핵심입니다. |
루테인 | 1,200억 | 트랜드에 민감한 품목으로 원료에 대한 빠른 정보력이 필요합니다. |
밀크씨슬 | 640억 | 컨텐츠와 원료 및 제조사 선택에서 신뢰감과 안정성이 중요합니다. |
기타 | 3,544억 | 다이어트, 숙면, 지구력 등의 틈새 시장에서 히트 상품이 나옵니다. |

카운셀의 성공하는 창업 컨설팅
"하나, 잘 팔리는 제품을 만듭니다."
건강기능식품 전문가와 미디어커머스 마케팅 전문가가 트랜드와 시장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핫 트랜드 상품을 만듭니다.
"둘, 빠르고 저렴하게 만듭니다."
사업 초기의 시행착오 없이 합리적인 비용과 최적의 일정으로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판매 전문가가 빠르고 저렴하게 만듭니다.
"셋, 안정적인 성장을 돕습니다."
일회성 비즈니스 컨설팅이 아닙니다. 판매개시 이후 마케팅부터 민원대응까지 건강기능식품 사업의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필요한 컨설팅 타입을 선택하세요.
- 신규 창업
- 창업을 원하는 개인 및 기업
- "나도 건강기능식품을 기획 제조해 잘 팔고 싶다."
- 인허가부터 제조 및 판매 그리고 마케팅까지 잘 팔리는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컨설팅합니다.
- 자세히
- 벤치마킹 제품
- 잘 나가는 유사제품의 제조
- "잘 팔리는 이 제품을 벤치마킹하여 더 잘팔고 싶다."
-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위한 전문인력 고용없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빠른 제조와 성과를 만듭니다.
- 자세히
- 제조원 보유
- OEM 외 자사 브랜드 상품
- "제조사가 있어 만들수 있으나 잘 팔지를 못해 아쉽다."
- 이제 제조원에서도 트랜드를 반영한 건강기능식품을 직접 만들고 판매하여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 자세히
FAQ 자주묻는 질문
트랜드 리서치를 시작으로 제조사 선정 및 생산과 판매처 구축 및 마케팅까지 다양한 창업 과정, 즉 프로세스 중 전체 또는 일부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창업 과정 즉, 프로세스 범위와 아이템의 종류와 수량에 따라 컨설팅 비용이 상이합니다. 해당 분야 전문가를 채용부담 없이 필요한 목적에 따라 맞춤 고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조 및 심의 과정 등에 필요한 최소의 필수 시간이 있으며 모든 조건이 충족될 경우 최소 2개월이 소요됩니다. 기준 시간내 컨설팅이 진행이 되며 클라이언트 요구에 따른 시간 단축 또는 시간 지연시 컨설팅 비용이 증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우수제조관리기준인 GMP 인증을 받은 제조사를 통해 제조합니다. 또한 제조사를 보유하고 있거나 희망하는 제조사가 있을 경우 해당 제조사를 통해 제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템 종류와 제조사에 따라 최소발주(주문)수량이 상이하며 판매 목표량, 수량별 단가, 예산, 유통기간 등을 고려하여 제안합니다.
다양한 프로세스의 다양한 의사 결정에 있어 최적의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진행하며 최종 선택은 클라이언트가 합니다.
다양한 창업 과정, 즉 프로세스에 따른 사후 관리를 일정 기간 제공하며 루틴 업무의 경우 별도의 컨설팅을 제공합니다.